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테마주

남북경협주3 금강산관광관련주 아난티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 일신석재 한창 팬스타엔터프라이즈

by 에스쁘아9 2019. 2. 24.
관광관련주를 알아보자

 

 

 

 

 

 

남북경협주가 분야 별로 정말 많습니다. 아직 가시화 된 사업은 없지만 기대감에 각 분야별로 많이 올랐습니다. 그 중에서도 남북관계가 개선 된다면 가장먼저 추진될 사업은 관광사업이 1순위 입니다. 별다른 투자나 사회 기반 시설이 필요한 사업이 아니고 서로의 이해관계가 가장 적다보니 바로바로 기업의 매출로 이어질 수 있죠.

 

★금강산관광사업의 역사

금강산 관광은 현대아산에서 1998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북한의 금강산 일대 관광사업. 남한 주민들이 북한의 금강산을 관광하는 '금강산 관광사업'은 지난 1989년 고 정주영 회장이 방북하여 금강산 남북공동개발 의정서를 체결한 후, 1998년 6월 북한(조선 아시아태평양 평화위원회와 금강산관광총회사)과 현대가 금강산 관광사업 계약을 체결하면서 본격 추진되었다. 금강산 관광 댓가로 매월 1200만달러를 북한에 지불하기로 하고 1998년 11월 18일 '금강호'가 첫 출항을 했다. 

당초 현대와 북한이 공동으로 금강산관광개발 합영회사를 설립할 계획이었으나 이는 무산되었고, 1999년 2월 금강산 관광을 위해 '현대아산'이 설립되었다. 이후 '풍악호', '봉래호' 등 유람선과 쾌속 관광선인 '설봉호'가 현대상선에 의해 운항되었으며, 육로를 통한 관광, 금강산 관광특구 지정 등이 논의되었으나 계속 지연되었다. 현대그룹의 자금난과 관광객 감소, 이로인한 대북지불금 연체 등으로 2001년 들어 금강산 관광은 위기를 맞았고 2001년 6월 한국관광공사가 금강산 관광사업 참여를 발표하였다. 또 대북지불금도 월 600만 달러로 조정했다. 

그러나 결국 금강호, 풍악호, 봉래호는 운항을 멈추었으며 2001년 11월 현대상선은 금강산 관광사업에서 철수했다. 이에 정부는 남북협력기금법에 규정된 「남북간 왕래경비 지원」에 따라 관광경비를 보조해주기로 결정, 2002년 4월부터 금강산관광 경비 보조가 시작되면서 금강산 관광이 다시 활기를 띠게되었다. 또한 2002년 11월 북한은 개발자에 대한 비과세 원칙을 규정하고 외화의 자유로운 반출입을 허용하는 금강산관광특구를 공식 지정했다. 이에 따라 현대아산은 금강산 관광지구의 토지에 대해 2052년까지 50년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북측으로부터 확보했다. 이후 북한핵문제가 불거지면서 금강산관광 경비 보조가 2003년부터 중단되어 다시 금강산 관광객이 감소하였으나, 2003년 9월부터 육로를 통관 관광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육로관광이 늘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2008년 7월 남측 관광객이 북한군 초병이 쏜 총격으로 사망한 사건이 일어난 후 금강산관광은 잠정 중단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금강산 관광사업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ㅁ 현대상선

 1976년 설립 된 현대상선은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해 왔으며 전세계의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강세항로의 고채산화물 비중확대를 통한 수익성 개선과 적극적인 화주 밀착 영업하고 있으며

현대그룹은 남북사업관련으로 연관이 많습니다.

 

ㅁ 현대엘리베이

 현대그룹으로써 현재 엘리베이터 관련 제일 점유율이 높은 기업입니다. 현대그룹은 남북경협사업관련 사업권을 가지고 있어 관련주가 되었습니다.

 

ㅁ 한창

 한창은 제조사업 호텔임대사업 부동산개발사업 등을 하는 회사 입니다,

 한국과러시아 중국과 북한 일본 등을 연결하는 크루즈 페리사업을 추진중인 업체로 알려져 금강산 관광사업주로 연관되어 크게 올랐습니다.

 

ㅁ 팬스타엔터프라이즈

  원래는 자동차정비기기 사업을 운영하는 회사인데 크루즈사업도 운영하고 있어 테마주로 엮임.

 

 

 

 

ㅁ 아난티

 골프장 레저사업을 하는 기업으로서 금강산에 골프리조트사업을 할수 있는 회사입니다. 짐로저스가 사외이사로 사외이사로 선임되었다고 알려지면서 급등하였습니다.

ㅁ 용평리조트

 북한 관광사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용평리조트는 통일교재단으로 몇년전부터 대북사업에 관심을 가지면 투자해 왔습니다. 북한 경제제대 완화가 된다면 관광사업을 운영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파주에 대규모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어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되어 상승하였습니다.

 

ㅁ 일신석재

 광산개발 및 건축석재 가공 및 판매를 하는 회사이며 통일교재단으로 북한관련사업에 투자해 왔습니다.

금강산 관광이 시작되면 일신석재도 혜택을 볼 것이라 예상됩니다.